자본주의는 아시아만의 문제가 아니다.”
“ 동아시아 지역은 규율을 중시하고,
정부와 기업간의 긴밀한 관계, 가족,
향토, 동문 등을 중심으로 한 대가족
관념, 도덕 윤리적 사회관계, 신뢰를
바탕으로 한 사회, 집단의식, 저축
습관을 지니고 있다.”
3) 문화,사회적 접근
주의 , 아시아의 가치에 대한 재발견, 아시아의 자기정체성 추구라는 측면에서 사회학적 의미를 가질 수 있다.
2. 유교자본주의
1) 유교자본주의론 발생 배경
유교자본주의란 유교와 경제 발전에 대해 긍정적인 인과관계를 설정하는 견해이다. 유교자본주의는 1960, 70년대 일본을 비롯한
유교적 ‘특수성’에 있음을 강조하며 특히 과거 동아시아사회의 무비판적 서구문화 수용에 대한 비판적 대안의 성질을 띄고 있다. 고로 흔히 말하는 아시아적 가치는 대체로 유교적 가치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권위에 대한 존경, 가족주의, 근면, 절약, 교육중시, 집단주의라고 할 수 있다.
자본주의의 보루였던 중산층마저 무너지고 있다. 더욱이 세계경제 역시 독점자본들에 의해 좌지우지 되고 있으며 고용도 없고 성장도 하지 못하지만, 1%의 독점자본들의 배는 계속 부르게 하고 있다.
이렇듯 자본주의의 모순이 극대화 되는 시기에서 유교문화를 탐구하는 의의는 무엇인가 생각해 볼
주의와의 냉전을 치르는 전략의 일환으로 적극적으로 유도되고 권장하였다. 그러나 동아시아 국가들이 기대 이상의 성공을 거두고 사회주의권이 갑자기 붕괴하면서 많은 사람들은 동아시아와 서구간의 체제적 동질감이나 친화성보다는 차이와 이질성에 주목하기 시작하였다. 경제발전에 있어서 국가
Ⅰ. 동아시아 가치
Ⅱ. 중국과 유교사회주의유교사회주의의 정의
지금 중국은 심각한 도전에 직면해있다. 강력한 중앙집권을 통해 이룬 사회주의체제도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일부 수용하지 않으면 더 이상 체제의 존속을 담보하기 힘든 상황에 이르렀다. 그렇다고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수용
주의와 논쟁하기도 하면서 그리고 나중에는 조화를 이루면서 그 명맥을 유지하여 왔고, 이는 나중에 동아시아 여러 국가들의 경제 발전에 힘입어 유교자본주의론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유가사상과 중국식 사회주의 철학/ 이철승/심산.2002>참조
처음에 유교는 동아시아 여러 국가들의 눈부신